남북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개성 판문역 개최

2018. 12. 26. 15:04정치,국제,사회,경제,시사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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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간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이 북측 개성 판문역에서 열렸다.
남북은 26일 오전 10시 판문역에서 양측 주요 인사 각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남북 100여명의 주요 내빈이 참석했다.

우리측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조명균 통일부장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및 각당 원내대표, 남북관계 및 철도·도로 관계자, 이산가족 등 각계각층 인사가 참석했다.

분단으로 허리가 끊긴 한반도의 철도와 도로를 잇는 사업이 26일 착공식을 계기로 얼마나 속도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이날 착공식에도 불구하고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때문에 실제 공사를 시작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이날 착공식은 남북이 신뢰를 바탕으로 경제협력을 추진할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언제든 철도·도로 연결을 시작할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착공식 공식 행사 종료 후 남측 인사들은 북측의 환송을 받고 개성 내 송악플라자에 마련된 오찬장으로 이동하게 된다. 다만 이날 오찬은 남북이 별도로 진행한다.

참석자들은 오후 1시께 판문역에서 특별열차에 탑승한 후 서울역으로 이동할 계획이다. 오후 1시30분께 MDL을 통과한 후 오후 2시께 도라산역을 통해 입경하고, 서울역에는 오후 3시께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오전 서울역 플랫폼에서는 철도 연결 반대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자신들을 백두척결북송연대 회원이라고 밝힌 사람 등 10여명은 특별열차 출발에 앞서 '북한과 철도 연결 절대 반대' 등의 문구가 적인 피켓을 들고 반대시위를 벌였다.

정부는 이번 착공식이, 향후 남북 철도 도로 연결에 대한 협력 의지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하지만 실제 공사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과 대북 제재 상황을 봐가며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업은 서해안과 동해안권 물류와 여객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북한내 철도 정비가 완성되면 서울에서 유럽까지 열차 여행도 가능해진다.
최근 한국교통연구원은 이번 경의선 철도 현대화가 계획대로 진행되면 앞으로 30년간 약 148조 원의 경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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