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2025년 드론택시 첫 선…2027년 완전 자율주행차 출시

2022. 9. 20. 07:46정치,국제,사회,경제,시사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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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발표

2022년 말 세계 세 번째로 ‘레벨 3’ 첫 선

2027년에 완전 자율주행 승용차 출시

수도권서 이르면 2025년 UAM서비스

김포·인천 등 거점 공항 ‘버티포트’ 구축

2025년부터 도심에 트론 택시가 떠다니고, 2027년부터는 운전자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완전 자율주행차가 출시된다.

국토교통부는 오늘(19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

우선 비상시에만 운전자가 개입하는 레벨3 자율주행자는 세계에서 세번째로 올해 말에 상용화한다. 내년에는 고속도로에 자율주행 전용차로를 지정해 운영하고, 2027년에는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 완전(레벨4) 자율주행차를 출시하고, 2035년에는 신차의 50% 이상을 완전자율주행차로 채운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사고책임과 보험 등 제도를 정비하기로 했다.

이르면 2025년부터는 도심과 공항을 오가는 도심항공교통(UAM)을 운행한다. 소형 헬기와 대형 드론의 중간 개념인 UAM은 도입할 때는 버스처럼 특정 노선을 다닌 뒤, 나중에는 택시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수도권에서는 이르면 2025년부터 하늘을 나는 새로운 교통수단이 상용화 서비스에 들어간다. 처음에는 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특정 노선을 오가다가, 이후에는 택시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2030년 부산엑스포를 개최할 경우 방문객을 대상으로 UAM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우선 김포와 인천 등 주요 거점 공항에 버티포트(수직 이착륙장)를 구축하고, 이후 철도역과 복합환승센터 등 주요 거점에도 버티포트를 설치한다. 2025년 상용화를 위해 사업자 요건, 운수권 배분, 보험 제도 등을 선제적으로 완비하고 기존 법규 적용을 최대한 배제하는 특례를 과감히 적용할 예정이다.


택배 등 물류 서비스에도 로봇과 드론이 전격 도입된다. 국토부는 우선 배송 수요가 많은 도심에는 배송로봇을, 도서·산간 지역에는 드론을 통해 각각 신속한 배송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법·제도 기반을 마련한다. 로봇과 드론이 다닐 수 있도록 각종 관련법 개정도 추진한다.

진공 상태에서 자기부상 원리로 이동하는 하이퍼튜브는 2032년까지 국가 연구개발(R&D)을 마치고 전북 등 테스트베드에서 상용화를 위한 시험을 진행한다. 2040년에는 시속 800∼1200㎞의 하이퍼튜브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30분 안에 화물을 운송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는 모빌리티 서비스 다각화, 대중교통 서비스 질 개선, 민간의 혁신 서비스 발굴에도 주력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제공하는 수요응답형 교통 서비스는 교통난이 심각한 신도시와 심야 시간대로 각각 확대한다. 수요응답형 교통 서비스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통해 인근 지역의 교통 수요를 분석해 각각의 수요자에게 최적화한 교통수단을 연계하는 방식이다.

개인형 이동수단(PM)법 제정, 관련 인프라 확충,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개인형 이동 수단을 활성화하고, 공유차량(카셰어링) 관련 규제를 합리적으로 완화하는 등 ‘퍼스트·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정책도 강화한다. 내년부터는 미래 모빌리티와 기존 철도·버스 등을 연계할 수 있는 모빌리티 인프라인 미래형 환승센터(MaaS Station) 사업도 신규로 추진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모빌리티 시대 모든 정책의 초점은 정책의 수요자인 일반 국민과 기업 입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성과를 만들어내느냐에 맞춰야 한다”며 “로드맵이 즉각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법률 제·개정과 관련 예산 편성이 필요한 만큼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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